보울라안 매듭

보울라안 매듭(bowline kont'그림4-16)은 로프의 한쪽 끝으로 나무나 움직이지 않는 확보물 따위에 로프를 바로 묶을 때,또는 안전벨트에 로프를 묶을 때 쓰는 매듭이다. 매듭이 헐거워져 잘못 뒤집히면 매듭이 쉽게 풀릴 수 있어 정확하게 매듭하고 로프 끝은 꼭 옭 매듭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되감기 보울라안 매듭

이 매듭(그림4-17)은 로프 끝을 안전벨에 묶는 매듭 중 되감기 8자 매듭과 같이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다.매듭을 했을 때 고리 부분을 되도록 작게 하는 것이 등반 할 때 쓰기 편하다.8자 매듭에 비해 강도는 조금 떨어진다.

이중 보울라인 매듭

이 매듭(그림4-18)은 로프 가운데를 두 줄로 만들어 안전벨에 바로 묶는 매듭으로 매듭을 한 다음에 풀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옭 매듭이나 카라비너를 걸어서 마무리를 해야 한다. 자주 쓰는 매듭은 아니다.

방법을 달리한 매울라인 매듭

보울라인 매듭은 매듭 부분이 약하고 매듭을 한 고리가 뒤집어 질 수 있는데, 이런 점들을 더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고리 부분을 이중으로 묶거나 클로브 히치 매듭2을 한 다음에 보울라인 매듭을 할 수 도 있다.

에반스 매듭

에반스 매듭(Evans knot'rmfla4-20)은 포프 끝을 이용해서 고리르 만드는 매듭으로 되감기 8자 매듭과 비슷한 용도로 쓴다. 로프를 당기면 고리가 조여들고, 풀 때는 고리에서 카라비너를 빼낸 다음 긴 쪽 로프만 당기면 매듭이 저절로 풀리는 특징이 있다.따라서 등반 몸에 바로 매듭해서는 안되며, 선등자나 후등자의 안전벨트에 카라비너로 간단하게 로프를 걸 때 편리하고, 겨울철 등반을 할 때도 매듭을 쉽게 풀 수 있어 좋다.

클로브 히치

우리나라에서 주로 까베스땅(cabestan)매듭으로 부르는 클로브 히치 매듭(clove hitch'그림4-21)은 로프 어느부부이든 카라비너에 쉽고 빠르게 매듭해서 묶을 수 있는 간단한 매듭이다. 매듭 한 다음에도 쉽게 로프 길이를 조절 할 수 있어 로프를 잠깐 묶어둘 때, 등반자 자기확보를 할 때 많이 쓰는 매듭으로 꼭 아라두어야 한다. 클로브 히치는 등반 중이나 위급할 때 쉽게 할 수 있어야 하는데 한 손으로 바위를 잡은 채 다른 한 손으로도 매듭을 할 수 있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프로하스카 매듭

프로하스카 매듭(Prohaska knot'rmfla4-22)은 요즘에 알려진 매듭으로 클로브 히치 매듭과 같은 용도로 쓰는 매듭이다.매듭 모양이 좀 복잡한 것 같지만 몇 번 연습하면 쉽게 할 수 있다. 클로브 히치 매듭보다다 강도가 뛰어난 좋은 점을 가지고 있다.

터벅 매듭

이 매듭(Tarbuck kont.그림4-24)은 줄을 팽팽하게 당겨맬 때 쓰는 매듭이다..줄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있는 잇점이 있어 천막의 버팀을 맬 때나 느슨해진 빨래줄을 팽팽하게 당길 때, 현수막을 매달 때, 버팀줄의 길이를 조절 할 때 말고도 많은 곳에 쓸 수 있다.

                                  

거스히치 오버핸드 슬립 클로브 히치

거스히치(girth hitch.그림4-25),오버핸드 슬립(overhand slip.그림4-26),클로브 히치(clove hitch.그림4-27)들은 피톤(하켄)이나 아이스 스크류가 완전히 박히지 않을 때 쓰는 간단한 매듭이다.거스히치는 사실 우리가 여러 가지 용도로 많이 쓰고 있는 매듭이다. 나무에 연결줄을 두를때나 연결줄을 안전벨트 장비걸이에 걸 때,그리고 연결줄 두개를 길게 이을 때와 같이 등반할대 말고도 여러가지 용도로 쓰고 있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

Posted by 古山
:
BLOG main image
Rock Climbing Communications. by 古山.

카테고리

Alpinism (283)
Rock Climbing (105)
Climbing image&movie (35)
Climbing World (36)
Rock Concept map (2)
Mountain Climbing (24)
Mountain information (12)
Mountain Concept map (0)
Mountain Club story (16)
weight training (30)
Wellbeing diet (13)
scenery photo (4)
proximity photographing (1)
useless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